2023/12 2

H2에서 청크 개수 제한은 성능에 영향을 줄까? 주는 것 같다.

얼마 전 회사에서 공유했던 문서 중 하나를 가져와 블로그에도 적어둔다. 다른 글과 다르게 회사에 공유했던 주요 내용만 요약한 글이지만, 제대로 확인된 내용이 아니기도 하고 평소에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 공유 해왔는지를 남겨두는데 의미를 둔다. 개요신규 프로젝트 런칭 이후 성능 개선 작업 도중 문득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 HTTP2를 지원하는 스테이지 서버임에도 때때로 굉장히 "느리게" 페이지의 JS가 실행되는 것이었다. 혹시나 하여 청크 개수 제한을 걸고 배포해보니 불규칙적인 로드 완료 지연이 크게 줄어든 것을 느꼈다. 이것을 제대로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분명하게 빨라진 것을 느꼈고, 다른 성능 개선 작업에 더해(서비스에 아무런 영향이 없으니) 청크 제한을 건 상태로 라이브 배포를 진행했다. 다른 작업..

ETC 2023.12.07

gRPC에 대해

최근 여기저기에서 gRPC에 대한 이야기가 들린다. 회사에서 gRPC를 쓰겠다는 말이 있기도 했지만 이런 통신 계열에 재미있는 것이 자주 나와 관심을 가져봤다. 책을 읽고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보니 당장 쓰진 않을 것 같지만, 관련 시스템을 한번쯤 만질 일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남겨둔다. 최소한 순식간에 없어질 정도는 아닐 것 같다는 뜻이다. gRPC gRPC는 구글에서 만든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시스템이다. CGI부터 이어져 온, 외부 시스템에 값을 전달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연결 방식이다. 더 줄이자면 "RESTful API를 대체할 수 있는 무엇이다" 정도로 말할 수 있겠다. 물론 응답을 주고 받을 프로젝트가 웹 프로젝트로 한정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약간 다르지만, 결국 서버..

ETC 2023.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