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5

전략과 전술

군 부대에서 자주 사용하던 단어로 전략과 전술이라는 단어가 있다. 이 두 단어는 쉽게 혼용되는 단어인데(사회에서의 의미는 약간 다르므로), 나는 훈련소에서 두 단어의 차이를 듣고 꽤나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었다. 두 단어는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된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국가간 전쟁을 이기기 위한 전체적인 규모의 행동은 전략, 하나의 전장에서 전투를 승리하기 위한 행동은 전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스타크래프트에서의 핵이 전술 핵미사일이라는 점을 떠올려보자) 전산병으로 근무하던 군 복무 시절 나는 다양한 AS 업무로 사단 본부에 가는 일이 잦았다. 특히 사단 본부 지하에 있던 사단 지휘통제실은 영화에서나 볼 법한 대형 원탁과 수 많은 빔 프로젝터, 초대형 스크린 등으로 정기 점검을 나가야 할 ..

ETC 2022.01.29

책임과 기술, 그리고 오버엔지니어링

아키텍처에 관한 글을 작성하다 보니 자꾸 늘어져서 다른 글을 주저리 적어본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 API 요청과 응답에 대한 Type validation 라이브러리 도입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zod, joi, yup 등). 이 라이브러리들은 단순 응답 형식(타입스크립트 인터페이스) 작성을 통한 형변환을 넘어, 최소값과 최대값, 그리고 형식 등을 체크해주는 일종의 미들웨어다. 그런데 나는 회의 도중 문득 '이게 정말 필요한 것일까'라는 반골 기질의 의문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FE 개발자로서 업무를 진행한다면 프론트엔드에서 하는 '사내 내부 요청'은 항상 검증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프론트엔드 제공을 위한 백엔드(BFF)에서 저런 데이터 검증을 한다는 것은 API, 다시말해 백엔드을 믿지..

ETC 2022.01.26

FE개발자로서 못해준 이야기 2 - 컴포넌트

컴포넌트에 대해 FE 개발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컴포넌트다. 사실 거의 모든게 컴포넌트다. 막말로 컴포넌트를 대충 끄적이면 프로젝트 개발이 끝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생산성은 저하되고 심리적 부담감은 커진다. 유지보수와 개발을 진행하며 기능이 추가되고 변경되어 코드가 어려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그 시점을 늦추기 위해서 나는 아래 내용들을 고려한다. 컨텐츠를 기준으로 구조를 만들자 프론트엔드는 결국 기획과 디자인, 그리고 백엔드에 종속되어 있다. 특히 FE 개발자로서 가장 자주 충돌하는 대상은 기획자다. 그리고 기획자는 개발자가 아니다. 이 버튼을 저리로 옮기는 '단순한' 작업에 왜 그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어렵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컴포넌트의 데이터가 어쩌고 저쩌고 ..

FE개발자로서 못해준 이야기 1 - 프로젝트

이직하기 전에 말해줬어야 하는 내 개인적인 의견에 대해 정리해봤다. 쓰다보면 별거 없을 거 같아서 다 쓰고 공유해줄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내가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흔한 개발자 중 하나에 불과하니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정도로 봐 줬으면 한다. FE 프로젝트에 대해 우리는 서비스를 유지보수한다. 개발은 쉽지만 유지보수는 어렵다. 왜 그럴까? 대부분의 경우 유지보수에 대한 생각 없이 개발하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생태가 변했고(심지어 채용관련해서도), 상대적으로 룰이 정립되지 않은 프론트엔드에서 그 문제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만든지 몇 년, 아니 몇 달만 지나도 단순한 변경에 큰 리소스가 소모되기 시작한다. 나 역시 그리 많은 경험이 있다고 자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프로젝트..

알아두면 좋은 간단한 인프라 상식

웹 개발로 급여를 받는다면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주 기본적인 서비스와 간단한 설명을 작성했다. 회사 문서에 러프하게 적었던 내용이라 쓸모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Nginx 사용자 접속시 어플리케이션에 리버스 프록시로 연결하기 위해 사용 보안을 위해서 사용한다고 주로 알려져 있지만 인프라 측면에서의 관리 요소를 분리하기 위한 아키텍처 측면에서의 역할이 강함 추가 모듈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 AWS Cloudfront (CF) AWS에서 제공하는 CDN 서비스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음 CDN: static한 에셋들을 캐싱하는 서버로 nginx 모듈을 이용해 직접 구현할 수도 있음 (그냥 돈 쓰는게 나음) 비용은 AWS S3보다는 저렴하지만 꽤 비싼 편이기에 ..

ETC 2022.01.11